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29회 SQL개발자 자격시험에 대해서 시험후기 및 합격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앞으로 시험보는 분들과 재시험에 응시하는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우선 간략하게 요약한 후에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시험명 : 제 29회 SQLD 자격검정 시험 (시험일 : 6월 9일 / 결과발표일 : 7월 10일)

- 교재 : SQL 전문가 가이드(2013)

- 공부기간 : 6일 ± @

- 공부방법 : 정독 (문제집 문제풀이 X)

- 문제유형 : 세세한 부분에서 상당부분 나온다. (글 아래에 기억나는 문제만 따로 적어놓을게요)



이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교재

시험공부를 위해 사용했던 교재는 아래의 'SQL 전문가 가이드' 2013년 개정판 입니다.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판매하는 공식 SQL 문제집인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은 구매했으나,

실제 공부하는데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가끔 보기만 함. 보기만)


제 생각에는... 문제집은 굳이 필요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전문가가이드 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개인견해!)




- 공부기간

공부기간을 위에 6일 ± @라고 적어놓았는데요.

아래 달력을 보자면.. 6월 9일이 시험일이고, 6월 2일이 시험공부를 시작했던 날입니다.

제가 하루를 하루내내 공부했던건.. 파란색으로 표시한 2일, 3일, 6일 이렇게 총 3일이구요.

나머지 4일은 저녁에 집에 돌아온 후에 공부를 했습니다.





- 공부방법

우선, 저는 28회 시험에도 응시했었습니다. 28회때는 너무 만만히 보고....

3일 공부하고 '이정도면 됐겠지'라는 베짱을 부렸다가 바로 떨어졌습니다. ㅎㅎㅎ


28회차에 '시험이 꽤 세세한 부분에서 나온다'라고 느껴져서

이번 29회차에는 공식수험서인 'SQL 전문가가이드'를 조금 더 신경써서 정독했습니다.

조금 꼼꼼하게 읽었고, 문제풀이는 한 단원 끝날 때 나오는 5문제, 10문제짜리 문제만 풀었습니다.(별 도움은 없는 느낌입니다..)


평균 60점만 넘으면 합격하는 시험이기에.. 딱 부족하지 않을만큼만 기간을 잡아서 공부했는데,

딱 커트만 넘을 정도의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ㅎㅎ


이래저래 합격은 다 같은 합격.. 생각보다 모델링 개념 쪽에서 점수가 잘나와서 놀랐습니다..




- 문제유형 (기억나는대로 적을게요)

1. 윈도우함수 중 그룹내순서 함수인 LAG 함수에 관한 문제

=> 실행결과를 보여주고, 위 실행결과를 가져올 쿼리를 보여줌.

그 후에 SELECT문의 빈칸에 들어갈 LAG함수를 만드시오. (이런 비슷한 내용의 주관식 문제임)

(예시)

SELECT ENAME, HIREDATE, SAL, LAG(ㅇ, ㅇ, ㅇ) OVER (ORDER BY HIREDATE) AS PREV_SAL

FROM EMP

WHERE JOB = 'SALESMAN';

=> 주관식 문제로, 정답은 : SAL, 2, 0

이런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위는 그냥 예시에요.

전 이 문제 틀려서 기억이 아주 잘납니다. 꼼꼼하게 읽었는데 주관식으로 나올줄은....

첫번째 인자가 컬럼명인데, 이걸 잘못썼던....윽



2.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투명성

=> 데이터모델링의 이해 파트 중에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투명성이 있는데, 해당 투명성과 그에 대한 설명이 일치하는지를 물어봤어요.

(예시) 틀린것을 고르시오

1. 분할 투명성 : 하나의 논리적 Relation이 여러 단편으로 분할되어 각 단편ㄴ의 사본이 여러 site에 저장

2. 중복 투명성 : DB 객체가 여러 site에 중복 되어 있는지 알 필요가 없는 성질

3. 위치 투명성 : 지역DBMS와 물리적 DB사이의 Mapping 보장. 각 지역시스템 이름과 무난한 이름 사용 가능

4. ....

=> 정답은 3번. 지역사상 투명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런식으로 문제 출시가 되었어요.


3. 연산자 우선순위

1순위 : 괄호()

2순위 : NOT연산자

3순위 : 비교 연산자, SQL 비교 연산자

4순위 : AND

5순위 : OR

=> 우선순위에 대한 문제도 출시되었음


4. 숫자형 함수

CEIL, FLOOR, ROUND, TRUNC 등 간단하게 알고가면 되겠습니다.

주관식 문제로 FLOOR(3.8)이 출제되었었습니다.

정답은 3


5. 그룹함수

ROLLUP, CUBE, GROUPING SETS => 이 그룹함수는 28회, 29회에 출제 되었었는데요.

이 부분은 꼭 숙지를 해야할것 같네요. 책에 나온 것처럼 세 함수를 비교해서 숙지하면 될 것 같아요.

저도 이부분은 여러번 봤던것 같은..






시험 끝나고 한달 뒤에 시험문제를 기억하려니 잘 기억이....

시험문제에 대한 후기를 쓰려면 역시 바로 써야할 것 같네요 ㅎㅎ

문제가 더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책에 적어놓은 문제들 찾아서 따로 보내드릴게요.


일단 합격하니... 기분은 좋네요. 그래도 투자한 제 일주일 정도의 시간을 보상받은듯한 기분 ㅎㅎ

시험보실 분들 혹은 재응시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