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ASP] DASP(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 시험후기 및 합격후기

 

 

 

매번 시험후기를 공유해야지 해야지 했었는데, 이제서야 공유를 드립니다.

사실 기간이 많이 지나서 무슨 의미가 있겠냐 하시겠지만.. 그래도 대략적인 느낌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후기를 남깁니다.

시험은 턱걸이로 합격했고, 턱걸이를 위한 공부량(?) 또는 최소한의 투자시간(?) 등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개인별 차이는 있겠지만, 저는 지극히 평범하다고 생각하기에 저를 기준으로 하셔도 될 듯 합니다.

우선, 당시 시험은 30회 시험이었고, 시험은 2017.3.25일, 결과는 한달 뒤인 4.25일에 나왔습니다.

제가 본 데이터 관련 첫 시험이었고, 28회, 29회 시험을 등록했었지만,

당시 업무때문에 해당 시험은 건너뛰었던(미응시) 기억이 있네요. ㅎㅎ

 

 

 

 

 

 

제가 처했던 당시 상황을 아래 순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당사자의 전제상황 / 업무이력

2. 공부량(공부시간) 및 학습배분(?)

3. 시험결과 및 학습교재

 

 

 

 

 

1. 당사자의 전제상황 / 업무이력

이때 제가 했었던 업무는, 차세대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DA를 보조하는 DA업무보조였습니다.

단어, 용어, 도메인 등 데이터표준화쪽 업무가 주를 이뤘었어요. 프로젝트 투입 전에 DA관련 큰 지식은 없는 상태였구요.

당시에는 DA라는 분야가 있는지조차 몰랐던 상태였었고, 업무를 보조하면서 모델링과 표준화 쪽에 대한 지식이 스며들었던 상태입니다. 프로젝트는 8개월 정도 진행했었고, 프로젝트가 마무리 되고 나와서 시험을 봤습니다.

( * 아예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것은 아니었습니다. 시험 전, 표준화 관련 실무지식을 먼저 알고 있는 상태였죠 )

 

 

 

 

 

2. 공부량(공부시간) 및 학습배분(?)

공부는 딱 4일 했었습니다. 공부하는 날은 도서관에서 거의 14~15시간은 넘게 있었는데,

실제로 공부에 썼던 시간은 하루 딱 8시간 정도였던것 같네요.

눈 뜨면 도서관 출근, 잠자기 전 퇴근했는데, 실제는.. 폰 붙들고 이것저것 노는시간 ㅎㅎ

 

-3/21 : 전사아키텍처, 데이터요건분석 + 챕터 끝날때 나오는 문제풀이

-3/22, 3/23 : 데이터모델링 + 챕터 끝날때 나오는 문제풀이

-3/24 : 자격검정 실전문제 + 문제풀이

(* 데이터표준화 분야는, 실제로 잘 알고있는 분야였어서 책을 읽으면 그냥 아는 내용이었습니다. 덕분에 표준화에 따로 시간을 안들여도 되었던 것이 메리트였네요 ㅎㅎ)

(* 모델링 파트는 생각보다 공부가 잘 안되더라구요. 생각보다 깊은 분야인건지, 벼락치기로는 안되는...)

 

* 달력으로 보자면 3.21 ~ 3.24일까지 4일간 공부(공부기간 동안은 4일 연속휴가), 3.25일에 시험이었습니다.

 

공부기간 4일, 시험일은 3/25일

 

 

 

 

 

3. 시험결과 및 학습교재

일단, 벼락치기에 성공한 만큼 기분은 굉장히 좋았습니다.

퍼펙트하게 기준을 훨씬 넘어서 안전빵으로 합격하는게 가장 베스트이지만, 저는 다행히 턱걸이로 합격했네요 ^^;

떨어져도 달리 할말이 없을 정도의 벼락치기었어서, 더 기분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ㅎㅎ

(* 표준화 파트를 먹고 들어간 것이,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턱걸이로 합격한, 제 30회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DAsP)

 

 

 

학습교재

학습교재는 정석교재를 사용했었어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의 '데이터아키텍처 전문가 가이드(2013)'으로 공부했습니다.

문제풀이는 같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의 '데이터아키텍처 자격검정 실전문제(2013)'으로 했습니다.

전문가가이드는 현재, 2020년도가 최신판입니다.

 

 

 

 

 

 

이미 한참 지난 뒤여서 문제에 대한건 아쉽게도 기억이 없습니다.

다만, 저와 비슷한 상황에 있으신 분들은, 제 후기로 인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시험에 응시하여서, 꼭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